황예린 답사보고서 2018-1

HUFS KContents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나의 인문학 콘텐츠

박물관에서 찾은 유물

천태사교의.jpg

이 유물은 보물 1052호로 고려의 승려 제관천태사상을 집약하여 정리한 것으로 이론과 실천이 같이 어울려야 비로소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닥종이에 찍은 목판본으로 2권의 책 중 상권 1책이며 크기는 세로 24.5㎝, 가로 16.5㎝이다. 책 끝에 있는 목암노인이 쓴 글에 의하면, 오래된 판본이 있었는데 글자가 크고 책이 무거워 휴대하기 불편하여 굉지대선사(宏之大禪師)가 수여(水如)에게 다시 쓰도록 하여 충숙왕 2년(1315)에 기복도감(祈福都監)에서 간행한 것이다.

이 책은 기복도감에서 다소 뒤에 찍어 낸 판본이지만, 본문이 완전하게 판독될 수 있을 정도로 보존상태가 양호하다. 우리나라 고승이 쓴 책이라는 점에서 그 가치가 크게 평가되고 있다.

호기심의 확장


천태사교의에서 출발한 나의 호기심은 양나라의 승려 지의(智顗)가 법화경을 근본경전으로 삼아 완성시킨 불교사상인 천태사상이라는 용어로 확장되었다. 천태사상에 대해 살펴보니 이 사상은 실상론(實相論)이라고도 불리며, 이는법화경에서 역설된 제법실상(諸法實相)의 사상에 바탕을 두고 있었다. 또한 천태사상은 모든 현실의 존재에는 그 근처에 진실성이 있고, 바로 현실 속에 이상이 있다고 여기며 현실을 절대적으로 옹호하는 입장이라고 볼 수 있다. 여기서 그 실상의 진리를 나타내는 세 가지 면으로서 삼제원융(三諦圓融)이 역설되고 있다. 삼제는 공(空)·가(假)·중(中)의 세 가지 진리이다.[1]

한편 천태종천태사상을 중심으로 대각국사(大覺國師) 의천(義天, 1055~ 1101)에 의해 개립된 불교 종파로, 조계종과 함께 우리나라 불교의 가장 대표적인 종파의 하나로서, 수(隋)대의 고승 지자대사(智者大師) 지의(智, 538~597)가 법화경(法華經)을 중심으로 천태사상을 체계화함으로써 시작된 것이다. 천태종이라는 명칭은 지자대사가 천태산에 머물면서 이 교학을 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천태종에 대해 찾아보면서 매우 익숙한 이릉이 있었는데, 바로 창시자 의천이다. 의천은 고려시대 승려로, 11대 왕이었던 문종의 아들이기도 하다. 의천은 원래는 화엄종 계통의 승려였으나, 천태사상으로써 국가적 기반을 공고히 하고, 선(禪)과 교(敎)의 화합을 도모하기 위해서 천태종을 개립하게 되었다. 의천은 세자임에도 불구하고 불교신자가 되어 출가하고자 하였고, 나중에 영통사에서 출가하였다. 이후 의천은 송나라의 화엄종의 7대 고사인 정원법사와 편지로 여러가지 불법과 관련된 생각들을 주고 받으며 그로부터 사상적 영향을 받고, 나중엔 송나라로 유학을 가고자 하였다. 하지만 고려에서는 왕위가 계속해서 바뀌고, 거란과의 외교적 관계를 위해서도 의천의 송나라 유학이 적합하지 않다며 반대하였다. 하지만 그는 반대를 무릅쓰고 어머니인 인예왕후에게 서신을 남긴 채 제자 두 명과 함께 송나라로 떠났다.

송나라 유학 이후 불법 연구를 하던 의천천태사상을 바탕으로 국내에 천태종을 개립하게 되었고, 개립한지 얼마 안 되어 숨을 거두었으며 의천의 묘는 영통사에 자리잡고 있다. 영통사에 있는 대각국사비에는 비문이 있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비문의 형태가 남아있지 않게 되어 대각국사비 탑본만이 남아있다. 대각국사비 탑본에는 그의 생애에 대해 설명이 잘 되어있는데 탑본 속 대각국사비문은 고려의 학자 김부식이 저술하였다. 김부식은 고려시대 중기의 대표적인 문신으로, 묘청의 난 진압과 삼국사기를 편찬한 일이 대표적인 업적으로 손꼽힌다.

천태사교의에 대한 비화로는 고려의 승려였던 제관이 천태학을 익히고 널리 알린 지 10년 만에 입적(入寂)하였는데, 입적한 뒤에 주변 사람들이 그의 집에 있던 낡은 상자에서 빛이 나는 것을 보고 이상하게 여겨 뚜껑을 열었더니 이 책이 들어 있었다고 한다.

다른 판본으로는 1626년(인조 4) 일본 라쿠요혼고쿠지[洛陽本國寺]에서 개판(改版)한 판본과 1851년(철종 2) 일본 도에이야마[東叡山]에서 중간(重刊)한 판본이 전한다.

지식노드

관계정보

항목A 항목B 관계
제관 천태사교의 A는_B를_저술하였다
천태사교의 천태사상 A는_B와_관련이있다
천태종 천태사상 A는_B에서_파생되었다
경기도_박물관 천태사교의 A는_B의_소장처이다
지의 천태사상 A는_B를_창시하였다
천태사상 법화경 A는_B를_바탕으로한다
의천 천태종 A는_B를_개립하였다
의천 영통사 A는_B에서_출가하였다
대각국사비 영통사 A는_B에_위치한다
대각국사비 의천 A는_B의_묘비이다
김부식 대각국사비 A는_B를_저술하였다
김부식 삼국사기 A는_B를_저술하였다
대각국사비 대각국사비 탑본 A는_B와_관련이있다
대각국사비 탑본 국립중앙박물관 A는_B의_소장처이다

참고자료


  1. 천태사상 [天台思想]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