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연주 답사보고서 2018-1

HUFS KContents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나의 인문학 콘텐츠

박물관에서 찾은 나의 호기심

조연주앙부일구.jpg


휴대용 앙부일구(携帶用 仰釜日晷)는 세로 5.6㎝, 가로 3.3㎝, 두께 1.6㎝의 돌로 만들었으며, 서울의 위도를 표준으로 하였다. 또한 제작자의 이름과 제작 연대(1871)가 새겨져 있어 해시계로서의 학문적 가치를 높여준다. 반구형 해시계 면의 직경은 2.8㎝이고, 나침반의 직경 1.9㎝로 주위에 24방향의 글자가 새겨져 있다. 여기에는 낮 시간과 시각선이 새겨져 있고 24절기절기선들도 새겨져 있다.

이런 휴대용 해시계는 만든 솜씨가 뛰어난 매우 드문 유물조선시대 과학기기 제작기술의 정밀함과 우수함을 보여주는 귀중한 자료이다.

호기심의 확장

휴대용 앙부일구를 선택한 이유는 내가 알고 있는 앙부일구와 다르게 생겨서 신기하고 멋스러워서 기억에 남았기 때문이다. 자연스레 내 호기심은 앙부일구로 확장되었다. '솥뚜껑을 뒤집어 놓은 듯한 모습을 한 해시계'라는 뜻을 가지고 있고 장영실에 의해 제작되었다. 궁정기술자였던 장영실은 세종대왕의 총애를 받아 태생 천민신분에도 불구하고 벼슬까지 받았다. 세종대왕은 집현전을 창립할 만큼 지식에 대한 열정이 넘쳤으며 이는 곧 조선의 과학기술 발전과 한글 제작 등의 각종 업적으로 남았다. 앙부일구와 더불어 해가 지면 작동할 수 없는 해시계의 단점을 보완하여, 밤에도 작동할 수 있는 물시계인 자격루도 장영실과 세종대왕의 합작품이다. 또한 앙부일구는 세종대왕이 백성들도 볼 수 있는 공중시계로써 사람들이 많이 지나다니는 현 종로에 위치한 혜정교와 종묘에 설치되었다. 글을 모르는 백성들을 위해 12간지를 사용해 시간을 표기하였다. 조선 후기에는 서양식 해시계도 많이 도입되어있는데 그 중 신법지평일구가 보물 제 840호로 서울 세종기념관에 남아있다. 신법지평일구는 명나라이천경이 만들었다.

휴대용 앙부일구는 당시 최고의 시계 제작자였던 강윤, 강건 형제가 만든 것이 다수이다. 이 형제는 조선의 영조 ~ 정조 대에 활약한 문인화가 표암 강세황의 손자들이다. 표암은 어느 여름날 송도 유람을 하고 송도의 명승지를 그림으로 담아낸 화첩인 송도기행첩을 발췌한 바가 있다. 강윤은 고종 임금에게도 휴대용 해시계를 제작하여 올리기도 하였으며, 고종에게 재능을 인정받아 임금과 세자의 인장을 새로 만들거나 고칠 때 현장 감독직인 별간역(別監役)으로 발탁되어 참여하기도 하였다.[1] 또한 전혀 다른 양식의 삼각동표를 가진 석간평면일구라는 해시계도 만들었다. 경기도박물관에 있는 휴대용 앙부일구는 평면일구의 일종으로써 시표를 접었다 펼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지식노드

관계정보

항목A 항목B 관계
휴대용_앙부일구 앙부일구 A는_B와_관련이있다
강건,강윤 휴대용_앙부일구 A는_B를_제작하였다
경기도_박물관 휴대용_앙부일구 A는_B의_소장처이다
앙부일구 자격루 A는_B와_관련이있다
장영실 앙부일구 A는_B를_제작하였다
장영실 자격루 A는_B를_제작하였다
강건 강윤 A는_B와_형제이다
장영실 세종대왕 A는_B와_관련이있다
세종대왕 집현전 A는_B를_건립하였다
앙부일구 혜정교 A는_B와_관련이있다
표암_강세황 강건,강윤 A는_B의_조부이다
표암_강세황 송도기행첩 A는_B를_제작하였다
강윤 석각평면일구 A는_B를_제작하였다
강윤 별간역 A는_B로_임명했다(임명받았다)
고종 별간역 A는_B로_(강윤을)임명했다
고종 강윤 A는_B를_임명했다
별간역 경복궁 A는_B와_관련이있다
강건 평면일구 A는_B를_제작하였다
앙부일구 신법지평일구 A는_B와_관련이있다
이천경 명나라 A는_B의_출신이다
이천경 신법지평일구 A는_B를_제작하였다
서울세종기념관 신법지평일구 A는_B의_소장처이다
앙부일구 12간지 A는_B와_관련이있다
서울세종기념관 세종대왕 A는_B와_관련이있다
세종대왕 자격루 A는_B와_관련이있다
앙부일구 혜정교 A는_B와_관련이있다

참고자료

  • [http://www.gogung.go.kr/issueCultureView.do?pageIndex=1&bbsSeq=5639&searchGubun=ALL&searchText= 국립고궁박물관 수장고 속 왕실유물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