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홍 답사보고서 2018-1

HUFS KContents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나의 인문학 콘텐츠

박물관에서 찾은 나의 호기심

김정호(金正浩)대동여지도를 줄여 만든 전국지도로 추정된다. 이 지도는 제작자와 제작 연대가 밝혀져 있지 않으나 지도의 내용으로 보아 김정호의 작품으로 추정된다.

이 지도 역시 대동여지도와 같이 연이은 톱니모양으로 산줄기를 그렸고 굵기로 통해 산줄기의 크고 작음을 구분하였다. 하천은 단선으로 된 도로망과 구분하기 위해 쌍선으로 그렸다. 특히 하천에는 조수(潮水)의 영향권을 빗금으로 표현한 점이 독특하다.

군현의 정확한 위치와 더불어 도로망도 자세하게 표시하고 있는데, 서울로부터의 거리도 옆에 적어 넣었다. 대동여지도처럼 군사적 항목이 많이 담겨 있다. 팔도의 경계를 점선으로 표시하였고, 지도의 여백에는 국토의 형세를 묘사한 글이 쓰여 있다.[1]


호기심의 확장


대동여지전도에서 출발한 나의 호기심은 대동여지도를 만든 김정호라는 인물로 확장되었다. 김정호에 대해 더욱 살펴보니, 본관청도(淸道). 자는 백원(伯元)·백온(伯溫)·백지(伯之), 호는 고산자(古山子]. 김정호(金正浩, 1804~1866 추정)는 조선시대 가장 많은 지도를 제작하였고, 가장 많은 지리지를 편찬한 지리학자이다.

일제강점기부터 ‘김정호’를 가장 유명하게 만든 것은 1861년철종 12에 제작한 목판본의 대동여지도 22첩이다. 그리고 연구가 깊어지면서 청구도·동여도·대동여지도란 3대 지도와 동여도지·여도비지·대동지지를 제작한 사람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하지만 김정호는 평생 국토정보의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이해를 위해 많은 사람들이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지도의 제작과 지리지의 편찬에 매진한 진정한 학자이자 출판인이다.

지식노드

관계정보

항목A 항목B 관계
김정호 대동여지도 A는_B를_제작하였다
김정호 청구도 A는_B를_제작하였다
김정호 동여도 A는_B를_제작하였다
김정호 동여도지 A는_B를_제작하였다
김정호 여도비지 A는_B를_제작하였다
김정호 대동지지 A는_B를_제작하였다
김정호 철종 A는_B와_관련이있다
김정호 전국지도 A는_B와_관련이있다
대동여지도 군사적_항목 A는_B와_관련이있다
본관 청도 A는_B와_관련이있다
백원 김정호 A는_B와_관련이있다
백온 김정호 A는_B와_관련이있다
백지 김정호 A는_B와_관련이있다
고산자 김정호 A는_B와_관련이있다
경기도_박물관 대동여지전도 A는_B의_소장처이다

참고자료


  1. 대동여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