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역사문화지도

HUFS KContents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용인역사문화지도를 발간하며

용인은 역사문화의 보고寶庫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곳곳에 남아 있는 고인돌이나 청동검과 같은 선사시대의 유물 • 유적을 비롯하여 삼국시대의 할미산성, 고려시대의 처인성과 서리백자요지, 조선시대에 조성된 향교, 서원, 사찰 등 각종 유 • 불교 문화재, 그리고 수많은 역사인물들의 흔적에 이르기까지 선사시대로부터 근 • 현대에 이르는 시대별 문화유산들이 산재해 있어 선조들의 얼과 문화의 숨결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이번에 발간되는 용인역사문화지도는 100만 용인시민 뿐만 아니라 용인을 찾는 외부 관광객들에게 유서 깊은 용인의 역사와 문화의 길라잡이 역할을 물론 용인의 다양한 문화행사와 예술을 이해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용인의 중요한 문화자원들을 대내외에 소개한다는 목적으로 집필된 용인역사문화지도는 용인을 4개 권역으로 나누어 중학생 이상이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내용의 대중성을 확보하고자 노력하였으며, 다양한 사진자료들을 배치하여 시각적 효과 극대화하고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간행물을 통해 역사문화 유적이나 문화공간을 탐방함으로써 우리 용인이 역사와 문화가 살아 숨 쉬는 유서 깊은 고장으로서 널리 인식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어제 없는 오늘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내일을 꿈꾸고 미래를 생각하지 않는 오늘도 무의미합니다. 오늘날 우리는 새로운 시대를 관통할 시대정신과 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즉 지난 역사를 자산으로 새로운 미래를 창조적으로 준비해야 하는 막중한 사명이 우리 앞에 놓여 있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합니다.

조길생 용인문화원장

용인의 역사

용인역사문화지도 지역별

용인역사문화지도 연대별

용인, 문학순례길을 걷다

용인역사문화지도 테마별 관광코스

용인역사문화지도 사진스토리텔링 e-Book으로 둘러보기

용인역사문화지도 VR로 둘러보기

용인역사문화지도 위키백과 참여자

로고 융복합콘텐츠연구센터.png 로고 용인문화원.png 로고 경기문화재단.jpg

대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