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소영 답사보고서 2018-1

HUFS KContents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나의 인문학 콘텐츠

박물관에서 찾은 나의 호기심

이 불경은 10세기 말에 인도 출신의 학승 시호(施護)가 번역한 초조대장경 가운데 하나이다.‘성지세다라니(聖持世陀羅尼)’라는 이름은 ‘덕망이 높은 지세보살(持世菩薩)의 주문’이라는 뜻이며, 수지(受持) 독송(讀誦)하면 무거운 죄도 소멸시킬 수 있으며, 소원을 성취할 수 있다고 설하고 있다.

각자(刻字)가 정교하고, 글자의 먹색 및 지질 등으로 보아 11세기 인출의 정각본으로서 초조판(初雕板)의 원형을 살필 수 있어 역사적 의미가 깊다. 권말에는 신역(新譯)할 때의 증의자(證義者), 철문(綴文), 필수(筆授), 증범문(證梵文), 증범의(證梵義), 윤문(潤文)자의 기록이 있어 그 당시 불경을 한역하는 방법 및 역경(譯經) 과정을 알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이다.

[1]

호기심의 확장

초조본 성지세다라니경에서 출발한 나의 호기심은 시호(施護)가 번역한 초조대장경으로 확장되었다.

시호(施護)는 인도의 불교학자로 북송 시절 중국으로 건너가 대소승 경전을 번역한 인도의 학승이다. 시호(施護)초조대장경팔만대장경을 번역했다.

초조대장경은 거란의 침입으로 인해 개경이 함락 당하는 국가적 위기 속에서 고려 현종 2년(1011년)에 발원하여 선종 4년(1087)에 걸쳐 완성된 고려 최초의 대장경이다. 팔만대장경몽골의 침입으로 인해 초조대장경이 불에 타자 고려 고종 23년(1236년)부터 38년(1251년)까지 16년에 걸쳐 완성한 대장경이다. 초조대장경거란의 침입을, 팔만대장경몽골의 침입을 부처의 힘으로 막기 위해 만들어졌다. 팔만대장경합천 해인사에 소장되어 있다.

한편 초조대장경이 만들어진 배경인 거란의 침입을 좀 더 알아보니 태조왕건북진정책으로 일어난 것이었다. 북진정책을 통한 영토확장을 상징하는 것들에 거란과의 전쟁에서 획득한 강동6주와 여진과의 전쟁에서 획득했던 동북9성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동북9성에 더 알아보니 별무반을 창설한 윤관척준경이 여진과의 전쟁에서 이겨 점령한 곳에 쌓은 성이었다. 여기서 나는 우리나라 역사상 가장 싸움을 잘했다던 척준경으로 호기심을 확장했고, 척준경이 문벌귀족 이자겸의 사돈이자 정치적 동반자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척준경이자겸에 대해 좀 더 알아보니 인종이 자신의 측근세력을 이용하여 이자겸을 제거하려 하자 이자겸척준경을 이용하여 난을 일으킨 사건이 이자겸의 난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자겸의 난이 일어난 후 인종척준경에게 이자겸을 제거하라고 명령하였고, 결국 이자겸척준경에게 제거되고 문벌 귀족 사회는 동요하게 되었다.

지식노드

관계정보

참고자료


항목A 항목B 관계
경기도_박물관 초조본_성지세다라니경 A는_B의_소장처이다
시호 초조본_성지세다라니경 A는_B를_번역하였다
시호 초조대장경 A는_B를_번역하였다
시호 팔만대장경 A는_B를_번역하였다
거란의_침입 초조대장경 A는_B와_관련이있다
몽골의_침입 팔만대장경 A는_B와_관련이있다
합천_해인사 팔만대장경 A는_B의_소장처이다
몽골의_침입 초조대장경 A는_B를_불태웠다
북진정책 거란의_침입 A는_B의_원인이다
북진정책 강동6주 A는_B와_관련이있다
북진정책 동북9성 A는_B와_관련이있다
윤관 동북9성 A는_B를_얻어냈다
척준경 동북9성 A는_B를_얻어냈다
척준경 이자겸의 난 A는_B와_관련이있다
  1. 초조본 성지세다라니경, 문화재 검색, 문화재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