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완 답사보고서 2018-1

HUFS KContents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나의 인문학 콘텐츠

박물관에서 찾은 나의 호기심

작자 미상 오명항 초상.jpg

조선 중기의 문신인 오명항(1673∼1728)을 그린 초상화 1점과 1등 공신으로 책록하는 교서 1부 그리고 그것들을 담았던 나무로 만든 상자 1점 등 3점의 유물이다. 오명항은 숙종 31년(1705) 문과에 급제하고 그 뒤 이조좌랑, 병조판서, 우의정까지 올랐던 인물로 영조 3년(1727) 이인좌의 난을 평정한 공로로 분무 공신 1등 공신으로 봉해졌다.

초상화는 가로 1.03m, 세로 1.74m로 비단에 채색하여 그린 전신상이다. 오른쪽을 바라보고 있으며, 머리에는 검은색 사모를 쓰고 짙은 청록색의 관복을 입었다. 가슴에 수놓은 2마리 학의 모습에서 공신책록 후에 그린 전형적인 공신도임을 알 수 있다. 높이가 높은 사모와 호랑이 가죽이 깔린 의자, 팔(八)자로 벌린 발 모습에서 그 당시의 화풍을 엿볼 수 있다. 또한 갈색의 얼굴에 윤곽선과 양턱, 눈 주위에 붉은색을 사용하여 얼굴의 굴곡을 표현했고 종두 자국과 코 밑의 점까지 나타내 강직하고 진지한 그의 표정을 잘 살리고 있다.

교서는 가로 289.5㎝, 세로 42.9㎝로 닥나무로 만든 바탕에 비단을 배접하여 만들었다. 먼저 감색 천으로 위와 아래에 2㎝폭으로 덧붙이고 다시 붉은색 선으로 사각의 테두리를 두룬 다음 세로로 63개의 선을 그어 그 안쪽에 검은색으로 내용을 적었다. 내용에는 반란을 진정시킨 공로를 인정하여 1등공신 1명, 2등공신 7명, 3등공신 7명을 공훈한다는 글과 15명의 이름이 들어있다. 교서의 좌우에는 나무로 축을 부착하여 말아두게 하였고 뒷면에는 신치근이 만들고 조명교가 글을 썼다는 명문이 있다.[1]

호기심의 확장

상완마지막.png

오명항에서 시작한 나의 호기심은 그가 진압한 이인좌의 난으로 이어졌다. 이인좌의 난은, 신임사화 이후 실각당하였던 노론이 영조의 즉위와 동시에 다시 집권하고, 앞서 노론 4대신을 무고한 바 있는 소론파 김일경·목호룡이 죽음을 당하자, 그 당의 나머지는 불만을 품고 기회를 엿보고 있던 차, 1727년(영조 3년) 음력 7월 1일 노론의 일부가 실각함을 보고, 이듬해 음력 3월에 이인좌·김영해·정희량·박필현 등이 주동이 되어 밀풍군 탄(坦)을 추대하고 일으킨 반란이다.[2] 난의 주요 지역이었던 경상도(영남)의 이름을 따서 영남란이라고도 한다. 이때 왕이었던 영조는 노론이며 후에 당파싸움을 막기 위해서 탕평책을 추진했다. 이러한 정책은 정조 대에도 이어졌다.

한편 오명항은 우찬성에 올라 자신이 이인좌와 같은 소론파라는 자책감에서 사임을 상소하였으나 도리어 대광보국숭록대부 우의정에 발탁되었다.[3] 여기서 조선시대 정승에 대해서 좀 더 궁금해졌다. 조선시대의 정승에는 좌의정, 우의정[4], 영의정[5] 등 3정승이 있었다. 이 중에서 오명항은 우의정이었는데, 우의정은 3의정 가운데 하나로 조선시대 정1품 관직이다. 현대로 따지면 대법원장, 헌법재판소장, 선거관리위원장에 해당한다. 또 다른 3정승 가운데 하나인 영의정은 조선 최고의 중앙관직이다. 대개 좌의정을 역임한 원로대신을 임명했으며, 좌의정·우의정과 함께 삼공(三公) 또는 삼정승(三政丞 議政)이라고 부르기도 했다. 품계는 정1품 대광보국숭록대부(大匡輔國崇祿大夫)이며, 정원은 1명이었다. 오늘날의 대한민국의 제1공화국 시절의 부통령이거나 지금의 국무총리에 해당한다. 영의정은 주로 육조의 판서, 우참찬과 좌참찬, 우찬성과 좌찬성을 거쳐 우의정과 좌의정을 거친 사람들이 임명되었다. 여기서 오명항의 고조부인 오윤겸과, 오명항의 외할아버지인 여성제가 영의정인 사실을 알았다.

지식노드

  • 장소
    • 경기도 박물관, 영남

관계정보

항목A 항목B 관계
오명항_초상 오명항 A는_B의_그림이다
오명항 이인좌의_난 A는_B를_제압했다
이인좌 이인좌의_난 A는_B를_일으켰다
경기도_박물관 오명항_초상 A는_B의_소재지이다
이인좌 소론 A는_B와_관련이있다
오명항 소론 A는_B와_관련이있다
소론 탕평책 A는_B와_관련이있다
노론 탕평책 A는_B와_관련이있다
영조 탕평책 A는_B와_관련이있다
정조 탕평책 A는_B에_제향되었다
영조 정조 A는_B의_할아버지이다
우의정 오명항 A는_B의_관직이다
우의정 영의정 A는_B와_관련이있다
영의정 오윤겸 A는_B의_관직이다
영의정 여성제 A는_B의_관직이다
여성제 오명항 A는_B의_할아버지이다
오윤겸 오명항 A는_B의_고조부이다
  1. 오명항 초상, 문화재 검색, 문화재청
  2. 이인좌의 난
  3. 오명항
  4. 우의정
  5.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