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미진- 콘텐츠 제작 계획서

HUFS KContents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두 얼굴을 가진 전동성당

계획서 구성 체계

*주제 및 제작 목적

주제를 정하기 전에 전주에 관한 책을 찾아 보았다. 전주에는 많은 문화재가 있는 만큼 주제 또한 정하기 힘들었다. 하지만 그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전동 성당 이였다. 한옥 사이에서 서양건물은 당연 눈에 띌 수 밖에 없다. 소확행(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전주한옥마을’을 찾는 사람 들이 늘어나고 있다. ‘전동성당’하면 전주한옥마을에서 사진 찍기 좋은 곳으로 가장 먼저 떠올릴 것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전동성당’앞에서 예쁜 한복을 입고 사진 찍지 전동성당의 역사나 문화재가 가지고 있는 가치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한다. 포털 사이트에 ‘전동성당’을 검색하면 ‘전동성당’의 간단한 역사소개와 로마네스크 양식과 비잔틴양식이 가미된 성당이라 소개되지만 더 자세히 알려면 정보가 많지 않다. 그래서 전주의 랜드마크라 불리는 '전동성당’의 역사와 전동성당이 어떠한 가치를 가지고 어떠한 이유 때문에 아름답다고 하는지 우리문화재에 대한 심도 있는 관찰을 하려고 한다.


*자료 조사 계획

주제에 대한 문헌 조사 또는 현장 조사 계획 기본적으로 ‘전주’와 ‘전동성당’관련 인터넷사이트에서 자료를 조사한다. 하지만 인터넷 검색과 사이트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는 한정되어있기 때문에 이를보완하기 위해서는 참고서적은 필수이다. 참고서적으로는 주제를 정하기 위해 「재미있는 전주 이야기」과 전동성당에서 일하는 사람의 실질적인 인터뷰 등을 통해 간단한 전주에 대한 정보를 얻고, 「꽃심을 지닌 땅 전주 –역사 문화편」라는 책을 통해 전동성당의 구체적인 역사를 조사하였다. 현장에서 조사하고 느낄 수 있는 것은 시간적으로 제약이 있기 때문에 사전조사를 철저히 해가야 한다. 역사를 조사한 바탕으로 전주한옥마을에서 중점으로 보고 조사할 부분을 정해놓는다. 진산사건 이라고 불리는 천주교의 전례와 전통적인 유교의식간의 충돌로 알려진 부모의 제사와 관련하여 발생된 사건으로 한국 천주교 역사에서 최초로 순교자가 나온 역사의 현장인 풍남문을 시작으로 조사를 할 것이다. 풍남문에 대한 조사를 끝낸 후, 전동성당을 본격적으로 조사할 계획이다. 전동성당을 조사할 때는 전동성당의 어느 부분이 로마네스크 양식을 가졌는지, 비잔틴 양식을 가졌는지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볼 계획이다.

*콘텐츠 제작 방법 및 계획

  • 노드 목록

-전동성당 : 핵심 노드

-풍남문 : 천주교 최초의 순교자 윤지충과 권상연, 그리고 호남의 사도 유항검과 초대 전주지방 교회의 지도급 인물들이 처형되었던 장소

-로마네스크 양식 : 전동성당의 양식

-비잔틴 양식 : 전동성당의 양식

-천주교

-윤지충 : 최초의 순교자

-권상연 : 최초의 순교자

-보두네 : 조미수호통상조약 이후, 전주 본당이 설립되고 부임한 첫 신부

-신해박해 : 천주교가 조선말기에 박해 받았던 이유

-조미수호통상조약 : 천주교가 신앙의 자유를 획득할 수 있었던 이유

-진산사건 : 천추교가 박해 받았던 최초의 이유


개념 장소 인물 사건
천주교 전동성당 윤지충 신해박해
로마네스크 양식 풍남문 권상연 조미수호통상조약
비잔틴 양식 보두네 진산사건


  • 마인드맵/관계 그려보기

김미진마인드맵.jpg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계획

천주교 선교사들은 “이 성당(전동성당)은 전국의 구 개 교구를 통틀어 지방에 있는 성당 중에 가장 아름다운 성당이다”라고 기록하였다. 그리고 오늘날의 전주를 대표하는 종교 건축물로 널리 사랑을 받고 있는 만큼 전동성당의 아름다움을 보여주고 싶다. 전동성당의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전동성당의 역사에 대해서도 잘 알려주는 것을 목표로 콘텐츠 제작한다.

1)360도 파라노마 촬영(360 Photographic panorama)

전동성당은 회색과 붉은색 벽돌을 이용해 지은 건물로 초기 천주교 성당 중에서 매우 아 름다운 건물로 손꼽힌다. 비잔틴 양식과 로마네스크 양식을 혼합한 건물로 국내에서 가장 아름다운 건물 중 하나이다. 이렇게 아름다운 건물을 기본 사진보다는 로마네스크 양식과 비잔틴 양식이 사용된 부분을 중점적으로 360도 파라노마 촬영하여 성당의 아름다움을 자 세하고 생동감 있게 보여주고자 한다.

2)네트위크 그래프

전동성당의 역사를 글로 이루어진 텍스트보다는 인물, 사건, 장소의 상관관계를 네트워크 그래프를 통해 시각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쉬운 이해를 돕고자 한다

*기대효과

전주를 다녀왔더라면 전동성당을 모르는 사람을 없을 것이다. 하지만 ‘전동성당이 뭐야?’라고 물어봤을 때 역사에 대해서 말할 수 있는 사람들은 많이 없을 것이다. 그 문화재에 얽힌 이야기와 역사적 가치에 대해서는 알지 못한 채 사진만 남긴다. 역사를 모른다면 문화재가 가지고 있는 가치 또한 모르게 된다. ‘전동성당’은 천주교인들에게만 소중한 문화재가 아니라 우리나라에 천주교가 들어오면서부터 역사를 같이 하기 때문에 우리 모두에게 있어서 소중한 문화재이다. 콘텐츠를 통해 전동성당의 아름다움을 또 다른 방식으로 느껴보고 문화재의 역사를 다양한 시각적인 방법으로 알아보면서 문화재의 보존가치에 대해서 한번 다시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